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미일 외교장관회의(4.3.) 결과

부서명
언론담당관실
작성일
2025-04-04
수정일
2025-04-04
조회수
1300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4.3.(목) NATO 외교장관회의 참석 계기에 브뤼셀에서 마르코 루비오(Marco Rubio) 미국 국무장관 및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일본 외무대신과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하고 △북한 위협 대응 공조, △지역 정세, △경제협력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금번 회의는 뮌헨에서 개최된 한미일 외교장관회의(2.15.)에 이어 약 한 달 반 만에 다시 개최된바, 3국 장관들은 이러한 연쇄적 회동이 한미일 협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고자 하는 3국의 강력한 의지를 반영하는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조 장관은 역사상 최초로 NATO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개최된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는 유럽과 인태 지역의 안보가 긴밀히 연계되어 있는 현 상황에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공고한 관여를 이어 나가겠다는 美 신행정부의 굳건한 의지를 반영한다고 평가했다.


  조 장관은 회의에 앞서 최근 한국의 산불 피해 관련 주한 미군의 화재 진압 지원을 포함하여 미·일측이 보내온 위로 메시지에 사의를 표하는 한편, 일본 에히메·오카야마 지역 산불 피해에 대해 위로를 전했다.


  3국 장관들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공약이 확고함을 재확인하고, 강력한 대북 억제를 유지하며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해 나가는 가운데, △대북 제재 이행,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 및 러북 군사협력 대응, △북한 인권 보호 등 북한 문제 전반에 있어 한미일 3국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아울러, 3국 장관들은 남중국해 등을 포함한 지역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역내 평화·안정 유지 필요성에 공감을 표하면서 앞으로도 이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조 장관은 미측이 관련 정책 검토 및 이행 과정에서 한·일과 긴밀히 조율해 줄 것을 당부했다.

  

  3국 장관들은 경제협력이 한미일 협력의 중요한 축이라는 점을 재확인하고, 특히 에너지와 핵심광물, 원자력 등의 분야에서 경제 안보와 공급망 회복력 증진을 위한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조 장관은 4.2 발표된 미국의 상호관세 조치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미국의 관세조치 이행에 있어 동맹에 대한 함의, 긴밀한 한미일 안보협력의 측면, 경제협력 및 대미투자 실적 등을 고려해줄 것을 당부했다.


  3국 장관들은 한미일 협력의 구체적 성과 거양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한미일 차관급 협의 개최 및 사무국의 역할을 계속 독려해 나가기로 했다.



붙임: 1. 사진

  2. 공동성명 및 비공식 번역본.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